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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마앤바디 가치관
‘삶과 자연, 몸과 마음의 화해’

현대 사회는 우리에게 외면적 풍요를 주었지만, 삶과 몸을 완전히 소비시켰다. 그 결과 대부분 사람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 몸으로 자연스럽지 못한 삶을 살아간다. ‘마음과 몸 사이, 자연과 삶 사이’에 전에 없었던 어마어마한 간극이 생겨났다. 소마앤바디에서 ‘소마’는 스스로 바라본 내면적 몸을 뜻한다. ‘바디’는 외재적 관점으로 객체화된 몸이다. 운동은 소마와 바디의 간극을 해소, 매개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소마앤바디는 몸, 마음, 삶, 자연이 어우러지는 통합적인 문화를 지향한다. 목표는 ‘몸과 마음, 삶과 자연의 화해’를 슬로건으로 하는 세계 잼보리 캠프 주최다.

네가 이타카로 가는 길을 나설 때
기도하라, 그 길이 모험과 배움으로 가득한
오랜 여정이 되기를
라이스트리곤과 키클롭스
포세이돈의 진노를 두려워 마라.
네 생각이 고결하고
네 육신과 정신에 숭엄한 감동이 깃들면
그들은 네 길을 가로막지 못하리니,
네가 그들을 영혼에 들이지 않고
네 영혼이 그들을 앞세우지 않으면
라이스트리곤과 키클롭스와 사나운 포세이돈
그 무엇과도 마주치지 않으리.

기도하라, 네 길이 오랜 여정이 되기를
크나큰 즐거움과 크나큰 기쁨을 안고
미지의 항구로 들어설 때까지,
네가 맞이할 여름날의 아침은 수없이 많으니.
페니키아 시장에서 잠시 길을 멈춰
어여쁜 물건들을 사거라.
자개와 산호와 호박과 흑단
온갖 관능적인 향수들을.
무엇보다도 향수를,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최대한.
이집트의 여러 도시들을 찾아가
현자들에게 배우고 또 배우라.
언제나 이타카를 마음에 두라.
네 목표는 그 곳에 이르는 것이니.
그러나 서두르지는 마라.
비록 네 갈 길이 오래더라도
늙어져서 그 섬에 이르는 것이 더 나으니.
길 위에서 너는 이미 풍요로워졌으니
이타카가 너를 풍요롭게 해주길 기대하지 마라.
이타카는 너에게 아름다운 여행을 선사했고
이타카가 없었다면 네 여정은 시작되지도 않았으니
이제 이타카는 너에게 줄 것이 하나도 없구나.설령 그 땅이 불모지라 해도,
이타카는 너를 속인 적이 없고, 길 위에서 너는 현자가 되었으니
마침내 이타카의 가르침을 이해하리라

콘스탄티노스 카바피
1863~1933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그리스 시인

 


소마앤바디 교육관
‘정교한 테크닉, 명료한 티칭법, 참된 운동철학’

 

1. 正道 : 방식 중시
좋은 몸을 무작정 소유하려는 문화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생명을 갉아먹으며 운동을 하고 있다. 바람직한 운동법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드물다. 대부분 운동법을 시각적으로 따라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고, 좋은 몸을 소유하기 위해 그저 열심히만 한다. 그 열심은 어쩌면 부상으로 향하거나, 금방 한계에 부딪히는 잘못된 방식일 수 있다. 소마앤바디는 좋은 몸을 ‘소유’하는 데에 관심이 없다. 정확히 말하면 좋은 몸에는 관심이 있지만 ‘소유’하려 하지 않는다. 좋은 몸은 소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방식’의 전환에서 온다는 것을 믿는다.

“당신의 존재가 희미하면 희미할수록, 그리고 당신이 당신의 생명을 적게 표현하면 표현할수록, 당신은 그만큼 더 소유하게 되고, 당신의 생명은 그만큼 더 소외된다.” – 칼 마르크스

 

2. 精到 : 체화 중시.
‘체화 Imbodied’의 영역에 들어서면 운동법은 그 틀에서 벗어나 생명력 넘치는, 살아있는 움직임이 된다. 마치 피아노 한 곡을 완전히 체화하고 나면 눈 감고도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완전한 질적 수준을 이룩하게 된다. 이처럼 체화의 수준에 도달하면, 삶의 모든 움직임을 완전히 바꿔놓는다. 운동을 통해 스쿼트 동작을 체화하면, 일상 속 앉고 서는 동작도 변한다. 서로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데드리프트, 스윙, 프레스 운동 역시 일상 속에서 이뤄지는 움직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운동을 통한 변화는 신체 뿐 아니라 삶 전체로 확장된다. 진정한 체화는 삶 속에 자유롭게 녹아들어, 삶의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독서의 세가지 유형 중 첫째 유형의 독자는 마치 음식을 먹듯이 책을 대하는 순진한 독자로, 배불리 먹고 마시듯 그대로 받아들인다. 둘째 유형의 독자는 마부를 따르는 말이 아니라 마치 사냥꾼이 짐승의 자취를 더듬듯 작가를 추적한다. 셋째 유형의 독자는 너무나 개성적이고 자신에게 충실해서, 무엇을 읽든 완전히 자유로운 태도로 대한다. 누구나 오늘은 둘째 유형에, 내일은 셋째 유형에 속했다가 모레는 다시 첫째 유형에 속할 수도 있다.” – 헤르만 헤세

 

3. 正導 : 의도 중시.
‘의도 Intention’를 통해 체화하자. 현대 피트니스 문화 속 범람하는 ‘의미’들이 움직임의 본질적인 ‘의도’를 방해하고 있다. 스쿼트를 하고 있다면 앉고 서는 의도, 스윙을 하고 있다면 흔드는 의도를 명료하게 해야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교정, 정렬, 몸짱, 힘짱 등과 같은 효과를 내세우는 의미들과 긴장과 이완같은 이분법적 의미들에 매몰되어 있다. 범람하는 의미들은 사람을 맹목적으로 만들고 의존케 한다. 의도에 집중하고 주체적으로 탐구하자. 추종자가 되지말고 자유인이 되자. 의미는 당신을 즐겁게 하는 장난감이다. 의도는 탐구하고 의미는 즐기자.  

“언제 그대에게 확고한 계획이 있었는지, 얼마나 적은 날들만이 그대의 의도대로 지나갔는지, 언제 그대가 자신을 마음대로 할 수 있었는지, 언제 그대의 얼굴이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었는지, 언제 그대의 마음에 두려움이 없었는지, 그토록 긴 세월 동안 그대가 무엇을 이루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대가 무엇을 잃는지도 모르는 사이, 그대의 인생을 빼앗아갔는지, 얼마나 많은 것들을 근거 없는 괴로움과 어리석은 즐거움과 탐욕스러운 욕망과 매력적인 교제가 앗아갔으며 그대의 것 중에서 얼마나 적은 것이 남아 있는지 기억을 더듬어보시오.” – 세네카

소마앤바디 운동관
‘저항 정신과 원형적 힘’

“행복은 자유 안에 깃들어 있고, 자유는 용기 안에 깃들어 있음을 안다면, 당당히 저항하라.” – 페리클래스

현대 피트니스 문화는 자본 주의 아래, 우리에게 끊임없이 동일 규격을 요구하고 있다. 몸짱, 힘짱 등으로 특정 동일성을 강요한다. 이미 우리 몸은 서로 평등한데도, 끊임없이 변하는 피트니스 트렌드 속에서 평등 의식은 제거당하고 대신 동일 의식이 주입된다. 대부분 사람은 이 은근하고 매혹적인 강요를 받아들이는 것 이상으로 스스로 동일해지기를 원한다. 소마앤바디는 이러한 집단적 트렌드에 저항하고 탈주하는 원형적 운동 문화를 지향한다. 원형적 힘은 자유를 향한 저항에서 나온다. 순응은 병사를 만들지만, 저항은 전사를 만든다.

“현대 사회는 인간에게 대집단 속에서 마찰 없이 일하도록 서로 동일한 원자적 인간이 되기를 요구한다. 즉 모두 동일한 명령에 불복종하면서도 각기 자신의 욕망에 따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현대 대량 생산이 상품의 규격화를 요구하는 것처럼 현대 사회는 인간의 표준화를 요구한다.” – 에리히 프롬

케틀벨 및 고대운동에 행해지는 펜듈럼 운동은 오늘날 피트니스 문화가 치장하고 있는 복잡한 장식을 하나하나 제거했을 때, 마지막에 남는 가장 원형적인 운동 형태다. 농경, 수렵 그리고 전투와 같은 살냄새, 흙냄새가 뒤섞인 인류 보편적 행위에 기반한다. 단순히 밀고 당기는 선형적 연결성을 갖는 움직임이 아닌,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기적인 펜듈럼 움직임이다. 한번 시작되면 계속 반복하려는 특성이 있다. 펜듈럼 운동은 진동 oscillation 그 자체인 우주가 만들어내는 비선형적 움직임이다. 중력점을 중심으로 일정한 진동과 입체적인 패턴을 갖는다. 중력점에서 멀수록 강한 모멘텀이 생겨난다. 인간의 움직임도 같다. 고유수용감각(내재 감각)을 동원하여 중력점과 장력선을 얼마나 자각, 인지하느냐에 따라 펜듈럼 운동의 질적 수준이 결정된다.

“우리 몸도 하나의 펜듈럼. 패턴을 인지하고 진동을 자각할 것. 패턴은 음적이고 진동은 양적인 것. 우리 몸은 계속 변화한다. 우주처럼 스스로 그러함이다.” – 2012년 2월 14일

명상은 특정 형태가 아니다. 따라서 명상을 경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고대 운동을 통해 일정한 리듬으로 펜듈럼 운동을 하면, 중력을 감지하는 고유수용감각이 활성화되면서 내 몸의 장력 관계를 명료하게 인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자연스러운 장력 관계를 회복하고 기억 상실된 운동 감각들이 돌아온다. 불필요한 긴장은 해소되고 동적 효율이 증가하며 구조 기능이 통합되면서 체화에 다다른다. 펜듈럼 운동은 보기에 매우 역동적이지만, 체화하면 일정한 리듬 속에서 명상에서처럼 고요한 몰입 상태를 체득할 수 있다.

“명상의 조용함은 잠을 자서가 아니라 굉장히 활동적이기 때문이다. 완벽하게 가동하는 큰 발전기는 소리를 거의 내지 않는다. 마찰이 있을 때만 소음을 내는 법이다.” – 크리슈나무르티

모든 움직임은 호흡이 함께한다. 의미 없어 보이는 사소한 움직임조차 그 사람의 호흡을 대변한다. 무도가들은 제마다 독특한 호흡과 리듬을 갖는데, 깊이에 따라 운율성, 함축성, 회화성까지도 엿볼 수 있다. 이들은 움직임을 쓰는 시인이나 다름없다. 기품과 기백이 넘친다. 일류 스포츠 선수들의 움직임은 한편의 장엄한 서사시처럼 보인다. 펜듈럼 운동은 어떠한 운동보다도 강한 모멘텀과 일정한 리듬을 갖고 있기 때문에, 힘이 넘치고 대항적인 동시에 자기 관찰이 용이하다. 호흡은 감정 상태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펜듈럼 운동을 통해 육체적 힘 뿐 아니라, 호흡을 관찰하여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호흡을 관찰하면 사물이 바로 보이고 사물이 바로 보이면 지혜가 드러난다.” – 위빠사나

 

 

 

 

p.s
몸은 아주 섬세한 악기와 같다. 좋지 않은 운동법은 체중 감량, 근력 강화 등의 양적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하고 부상을 유발한다. 반대로 연주법을 익히듯 운동법을 정교하게 체화해간다면, 즉 양보다는 질에 중점을 두면, 기술이 향상되는 과정에서 몸도 따라 변한다. 체조 선수들은 일명 몸짱이 되기 위해 운동하지 않았다. 기술을 체화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몸짱이 됐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근력 강화, 근육량 증가 등의 양적 목표에 치중하는 이유는 동기 부여가 용이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먼저 질적 접근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양적 결과물들은 모래성처럼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Author
한얼, 2009~18년 운동 사색 편집
위 글은 초고 및 서론에 해당되며, 계속 확장합니다.
소마앤바디 프로젝트
somaandbod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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