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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 자신의 이상적 소마 또는 바디를 투영하려 한다면, 그걸 교정이란 선처해준다해도 계몽 아래 수많은 이들을 교화하여 기껏해야 기계화된 인간상을 만든 노력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교화된 평범한 대학생이 아무렇지 않게 계몽이라는 미망 아래 인류를 학살할 수 있다. 난징 대학살이 그렇다. 교정한다 한들, 자기 머릿속에 있는 수준에 그친다. 그리고 그 수준은 차라리 교정 안한만도 못한 상태일지 모른다.

이성에 대한 맹목과 그에 따른 교화는 그 교정하려는 행위 자체가 더 큰 문제를 유발한다는 역사적 교훈을 잊어서는 안된다. 사람 몸도 마찬가지다.  교정 수준을 운운하며 교정이라는 틀에 갖혀 있으면, 더 나은 교정을 지향한다 한들 교정이 갖는 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교정하려는 노력이 육체적 불구는 고칠지언정 정신적 불구를 강요할지 모른다. 의도하지 않았어도. 

무의식을 의식적인 차원으로 끌어오지 않는 이상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아버지의 잔소리는 아들의 무의식적 반복을 막을 수 없다. 몸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고정된 자세를 바꾸게 하는 것으로는 신통치 않다. 100년 전보다 훨씬 복잡해진 세상 속에서 100년 전보다 훨씬 단순해진 움직임 또는 자세를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현대인들은 예전에는 없던 ‘습관에 의한 신체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습관(기억상실된 감각운동체계)을 스스로 인지 할 때, 비로써 선택 할 수 있는 가능성. 즉 반복하지 않을 권리를 가질 수 있다. 소매틱스에서는 몸과 움직임을, 좋고 나쁨으로 평가하거나 억지로 선택하도록 하지 않는다. ‘움직임의 의도’를 주고 선택만을 하게 할 뿐이다. 움직임은 당신의 권리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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